본문 바로가기
영화

전 세계가 내 딸을 용의자로 지목했다 실화 사건 영화 <스틸워터>

by 영화 오름 2023. 5. 6.
  • 실화 사건 영화 <스틸워터> 정보
  • 줄거리
  •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스틸워터 포스터
영화 스틸워터 포스터

 

 

2007년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됐던 친구를 살해했다는 사건의 아만다 녹스 사건을 바탕으로 한 실화 사건 영화 <스틸워터>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실화 사건 영화 <스틸워터> 정보

 

영화 제목 <스틸워터>는 미국 오클라호마주에 위치한 도시 이름이다. 2014년 스포트라이트로 아카데미 각본상, 작품상을 수상한 톰 맥카시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영화이다. 2021년 10월 06일에 개봉하였고, 미국 범죄 스릴러 영화이다. 영화 상영시간은 140분이며 국내에서의 관람 등급은 15세 이상 관람가이다. 출연한 배우로는 맷 데이먼, 아비게일 브레스린의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하였다. 친구를 살해한 혐의로 교도소에 수감된 딸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진실을 추적하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그린 서스펜스 드라마형식의 영화이다. ‘2007년 이탈리아 여대생 살인사건’또는 아만다 녹스’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명확하지 않은 정황 증거로 인해 법정 판결이 끝난 후에도 끊임없이 갑론을박이 이어졌고 다큐, 극영화, 책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줄거리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유학 중, 동거인 살인죄로 9년형을 선고받은 미국인 유학생 앨리슨 베이커는 그녀의 아버지 빌 베이커는 프랑스 마르세유에 감옥에 있는 딸을 5년째 보러 간다. 딸에게서 변호사에게 편지를 전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그 편지에는 앨리슨 자신은 범인이 아니며 아킴이라는 남자가 범인이라는 내용이 적혀있었다. 앨리슨은 프랑스 빈민가에서 리나라는 여자와 같이 살았으며 어느 날 둘이 싸우고 앨리슨이 밖으로 나가 어느 바에서 아킴이라는 남자를 만나고 아킴이 집에 와서 리나를 죽이게 됐다는 것이다. 현재 앨리슨은 살인 용의자로 감옥에 갇힌 지 5년이 지나있는 상태였고 빌은 아킴을 수소문하여 찾아냈고 빌은 아킴을 납치하여 머리카락을 뽑아 경찰 출신 탐정에게 돈을 주고, 살인사건의 증거와 아킴의 DNA 간의 대조를 의뢰하게 된다. 감정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아킴을 지하실에 감금한 빌은 아킴에게서 그 살인사건은 앨리슨이 나에게 시킨 것이다. 스틸워터라고 쓰인 금목걸이를 착수금으로 받았다는 충격적인 말을 듣는다. 그 목걸이는 유학 가는 딸에게 자신이 줬던 것이기에 빌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빌은 앨리슨에게 공항에서 사주었던 스틸워터 금목걸이가 어디 있는지 물었고 앨리슨은 아킴에게 리나를 쫓아내 주라고 부탁하며 금목걸이를 아킴에게 건네주었고 살인 의뢰를 하진 않았다고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아킴의 머리카락 DNA 새로운 증거 덕분에 앨리슨의 사건은 재수사에 들어가게 되었고, 앨리슨은 무죄를 선고받아 고향으로 돌아가게 된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스틸워터>의 평점은 IMDB에서 6.8/10, 로튼 토마토에서 75%, 메타크리틱에서 66/100점을 받았다. 해외반응을 살펴보면, 일부 비판적인 평가와 함께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 많다. 미국의 중산층 가족과 프랑스에서 벌어지는 범죄와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맷 데이먼의 연기와 영화의 분위기, 스토리 전개 등이 칭찬을 받았습니다. 특히, 맷 데이먼의 연기가 높게 평가되는 반면, 프랑스 문화와 현지인들의 표현이 일부 비판을 받은 작품이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반응을 얻고 있다. 개봉 첫 주말에는 3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여 흥행 성적을 올렸다. 그러나 일부 관객들은 영화의 스토리나 설정에 대해 비판을 내놓았다. 또한, 영화의 프랑스 문화와 현지인들의 표현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불만을 표시하는 관객들도 있었다. 또한 실제 사건과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는 점도 아쉬운 점으로 지목됐다. 하지만 맷 데이먼의 연기와 영화의 분위기, 스토리 전개 등은 대체로 칭찬을 받았으며, 프랑스의 풍경과 문화를 그린 멋진 촬영 기법도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지만, 일부 관객들 사이에서는 영화의 스토리나 설정에 대해 비판을 내놓는 분위기가 있다.

댓글